티스토리 뷰

목차



     

    마음이 불안정하고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받을 때 아로마테파리를 하면 심신 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불안과 불면, 우울,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3가지 아로마테라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신 안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1. 로만 캐모마일의 특징과 효능, 에센셜오일 사용법 

     

     

    로만 캐모마일의 꽃말은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함' 입니다. 높이 30cm의 여러해살이풀로 사과 같은 향기와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 산지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헝가리 등입니다. 아이부터 고령자까지 나이와 관계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만 캐모마일은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갑작스런 슬픔이나 충격, 극도의 불안이나 흥분 등 자극이 클 때, 그 자극을 차단하고 감각을 마비시켜 줍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혹은 공황 상태일 때는 라벤더나 사이프러스 등과 함께 사용하여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야경증, 두통, 식이 장애와 같은 문제가 있는 아이에게 사용하여 효과를 본 임상 사례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에센셜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염증, 통증, 경련이 있는 부위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등 위가 안좋을 때 레몬이나 만다린, 펜넬, 페티그레인과 블렌딩 합니다. 생리를 촉진하는 작용이 약하게 있으므로, 생리불순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로만 캐모마일은 가려움증과 아토피, 알레르기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몸 안의 독소를 해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벤드, 로즈마리(시네올, 버베논), 로즈우드, 스코치파인, 제라늄, 캐럿시드, 페퍼민트, 티트리 등과 블렌딩 합니다. 아이나 고령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이 강한 특징이 있으므로, 소량(베이스 30ml에 1~3방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롤리, 재스민, 클라리세이지, 사이프러스, 장미, 만다린, 라벤더와 같은 에센셜 오일과 잘 맞습니다. 임신 중기와 후기에 사용할 수 있지만 몸 상태에 따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 신경안정제, 수면제와 같은 향정신성 의약품과 사용하면 진정 효과가 과도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클라리세이지의 특징과 효능, 에센셜오일 사용법 

    높이 1m 정도의 연보라색 꽃이 피는 클라리세이지는 달콤하면서도 스파이시하며 파우더리한 향기가 납니다. 주요 산지는 러시아, 프랑스, 모로코 등입니다. 클라리세이지는 리날로올과 초산리날릴이 80% 이상을 차지하므로 자율신경의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서적 혼란과 불안으로 시야가 좁아졌을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직감으로 자연스럽게 알게 해주는 향기입니다. 진정기능과 자극하는 양면 작용이 있어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면서 동시에 행복감을 불러일으켜줍니다. 클라리세이지는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증, 고혈압, 소화 불량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장미, 제라늄, 라벤더나 감귤 계통의 에센셜 오일과 블렌딩하여 마사지나 피부, 모발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 클라리세이지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스클라레올'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작용을 하므로 생리 전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졌을 때와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잡아주고, 갱년기의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랑일랑, 장미, 라벤더 등과 함께 블렌딩하여 아랫배에 발라주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지나친 피지 분비가 왕성한 지성피부나 여드름 등에 사용기도 합니다. 

    임신 중에는 클라리세이지의 사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특히 사용한 후에 음주를 하면 숙취가 오래갈 수 있고, 집중하거나 운전할 때 역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선증, 유방암,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도 사용을 금합니다. 

     

    3. 페티그레인의 특징과 효능, 에센셜오일 사용법 

    비터 오렌지에서 얻는 세 가지 에센셜 오일 중 하나로, 예전에는 덜 익은 작은 과실도 원료로 사용했는데 이때 작은 과실이 곡식 같다고 해서 '곡식 알갱이(grain)' 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잎을 따서 문지르면 풋내가 나면서 은은한 네롤리 향을 연상시킵니다. 주요 산지는 스페인, 이탈리아, 튀니지, 파라과이 등입니다. 

    페티그레인은 진정과 항경련, 진통 작용이 있어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스트레스나 걱정거리로 압도될 때,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힘을 주는 오센셜오일입니다. '안트라닐산메틸' 성분은 부교감 신경을 강화하고, 중추신경을 억제하여 항불안작용을 해줍니다. 몸과 마음을 가볍고 편안하게 하고 싶을 때 추천드립니다. 

    또 페티그레인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위경련, 소화불량, 위염 등이나 가슴 두근거림, 부정맥 등의 순환기 문제에도 쓰입니다. 아침에는 몸의 기능을 강화하고 활성화해주는 에센셜오일과 함께 사용하고, 밤에는 진정 작용이 있는 에센셜오일과 함께 쓰면 생활의 리듬과 안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통을 완화해 주고, 심한 기침이나 천식, 감기 등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페티그레인은 피부 조직을 재생하는 작용이 있어서 네롤리, 장미, 캐롯시드, 로즈힙 오일과 블렌딩한 것은 노화에 따른 색소침착을 완화해 줍니다. 주의점은 페티그레인은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집중해야 할 일이 있거나 자동차를 운전해야 할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감귤류 에센셜오일을 중심으로 블렌딩할 때, 페티그레인을 한 두 방울 첨가하면 더욱 깊이 있는 향기가 됩니다. 또 꽃과 나무에서 얻는 에센셜오일, 베티버, 시더우드, 클로브 같은 중후한 향기와도 잘 어울립니다. 

    반응형